철강제조사 현대제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강은 산업의 쌀이라 할 만큼 중요한 기초소재로서 자동차, 건설, 조선, 가전, 기계 등 주요 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산업 그느간을 이루는 제조산업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첡강산업의 규모와 기술 수준은 그 나라의 경제력과 국력의 척도로 평가되며, 우리나라도 철강산업의 기반 위에 안정적인 국가경제 발전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 생산능력의 전기로 철강제조사로서 봉형강 부문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지난 2010년 당진 일관제철소 가동을 통해 국내 두번째 고로 제 강사로 국내 판재류 수급 개선 및 철강산업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기로 부문에서 60여년에 걸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높은 수준의 제품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여 왔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외의 다양한 철강재 수요에 물량과 강종 등 모든 측면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신규 진출자로서 최신 설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 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 2015년 7월에는 현대하이스 코와 완전합병하면서 해외SSC와 강관 및 자동차부품 사업을 인수, 글로벌 종합 철강회사로 의 도약을 위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전기로에서 생산되는 봉형강 제품의 주된 수요산업은 건설산업으로, 건설시황은 기후적 특 성 등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건설공법의 발전에 따라 연중 꾸준한 수요를 형 성하며 계절적 특성은 차츰 감소하는 반면 부동산 경기와 정부의 정책적 방향의 영향은 증가 하고 있습니다. 고로에서 생산되는 판재류 제품의 수요산업은 자동차, 조선 등으로 산업경기 전반에 주로 영향을 받아 연중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매출은 전반적인 경제상황이나 개별산업의 업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 글로벌 철강시황은 중국 수요둔화 불구 선진국 중심 회복세가 지속되며 철강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에서 대규모 재정지출 등 확장정책을 펴는 한편 실물 경제활동이 일부 재개하면서 철강수요는 증가한데 반해, 공급은 중국이 탄소중립 및 환경기준 강화 등으로 감산정책을 추진하면서 철강수급이 견조할 것으 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철강수요 역시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전방산업의 회복세로 수 요가 견조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각국이 긴축정책으로 전환을 하 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투입원가가 상승할 우려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 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제철은 고부가강 제품개발 및 생산을 통해 신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원재료 및 생산설비
전기로 제강의 주원료는 철 스크랩으로, 우리나라는 스크랩 발생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 여 매년 일정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스크랩 가격은 국내외 스크랩 수급여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최근 수년간의 전세계적인 건설 수요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수입스크랩에 비해 원가부담이 적고 환리스크가 없는 양질의 국내 스크랩 발 생량이 증가하고 국내 자급률이 향상됨으로써 원가절감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입 스크랩은 주로 발생량이 많고 규격이 표준화된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중 심으로 조달되고 있습니다.
수급 방법으로는 최근 들어 중소 철스크랩 공급업자보다는 대형 공급업자를 고정거래선으 로 확대함으로써 중간마진을 축소시키고 장기적 안정조달을 도모하려는 각 전기로 업체들의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로 제강의 주원료는 철광석과 석탄으로, 수요량의 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 니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화됨에 따라 철광석, 석탄 가격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원재 료 시황가격 변동성이 철강업체의 안정적인 경영 및 수익 창출에 위험요인으로 대두되고 있 습니다.
(2) 주요 원재료 관련 상세내역
(3) 제품 생산능력
(4) 제품 생산실적
2. 매출 실적
3. 연구분야
① 배합 원료 평가 (소결광/코크스/생석회)
② 공정 개발 연구 (원료처리/제선/제강/열연/후판/냉연/특수강/철분말 )
③ 조업 생산성 향상 (원료처리/제선/제강/열연/후판/냉연)
④ 공정 기술력 향상 (제강/연주/압연/열연/후판/냉연/특수강/철분말)
⑤ 품질 개선 연구 (열연/후판/냉연/형강/철근/롤/봉강)
⑥ 원가 개선 연구 (원료처리/제선/제강/열연/후판/냉연/철근/롤/봉강)
⑦ 신제품 개발연구 (열연/후판/냉연/형강/철근/봉강/롤/특수강/철분말/분리판)
⑧ 신제품 개발적용 (시생산 / 적용 및 평가 지원)
⑨ 고객 (자동차) 밀착 지원 강화
⑩ 일관제철 환경 평가 및 개선 지원
⑪ 일관제철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1) 연구개발 실적
-2018년
전기로 전력 효율 향상을 위한 열원 내장 스크랩 개발
코너 자동 스카핑 머신 양산 기술 개발
쇄빙선 用 복합 성능 강재 개발
초고장대교량 건설 用 고강도 극박재 개발
자동차 GI강판 用 인산염계 비정질 고윤활 코팅재 개발
성형성이 향상된 글로벌 자동차向 100K급 초고장력강 개발
60K급 내진강관 用 열연재 개발
80K급 건축구조용 후물 (80t) 열처리재 개발
열연 80K급 냉간 성형 CTBA用 강재 개발
부품 일체화를 위한 80K급 GA TRIP강 개발
50K급 저CEQ형 저온인성 보증강 개발
60K급 극저온 DWTT 보증용 라인파이프 강재 개발
자동차 엔진부품용 고밀도/고순도 순철분 개발
-2019년
기술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AE (Application Engineering) 기술서비스 포털' 개발
사이드 아우터용 초고성형 (S-EDDQ급) 외판재 개발
센터필러용 100K급 고인성 핫스탬핑강 개발
차체 강도 향상 위한 180K급 초고강도 Al-Si 도금 핫스탬핑강 개발
내시효 및 소부경화특성이 우수한 자동차 외판용 40K급 (DP강) 고장력강 개발
내황산 부식 특성이 우수한 저항복비형 극저온인성 보증 유정관 개발
전기차 전용 Steel 배터리 케이스 개발
세단용 열연 100K급 샤시 부품 개발
충돌 안전 성능 향향 고인성 150K급 Al-Si 도금 핫스탬핑강 개발
E-GMP (전기차 전용 플랫폼) 차체 구조용 고연신 80K급 GA 도금강판 개발
200K급 초고장력 핫스탬핑강 (열연/냉연/Al-Si 도금) 선행 개발
내부식성이 우수한 SMLS 연결부 사용 ERW용 저YP형 유정관 개발
청정도 특성이 우수한 정밀 재단 공구용 합금강 (WEAREX1536) 개발
LNG 연료추진선 用 극저온 보증 9% Ni강 개발
컨테이너선 用 취성파괴정지 (BCA), 대입열 복합성능 보증강 개발
극한지 用 내피로/내충돌 (CTOD@-60℃) 보증 후물 해양구조용강 개발
동토층/지진대 적용 PWHT 보증 고강도 X80 API강 개발
시효충격 (max 10%)/내부식성 보증 구조용강 개발
중장비용 고장력/고경도강 (WEAREX400) 개발
-2021년
열연 200K급 초고강도 도어빔 用 열처리강 개발
충돌 인성 향상 위한 150K급 Al-Si 도금 고인성 핫스탬핑강 선행 개발
LNG 저장 탱크용 YS600MPa급 고강도 극저온 철근 개발
냉연 150K급 초고강도 GA 도금 강판개발
냉연 45K급 고성형/고강도 IF강 개발
건축 구조용 YS 420MPa급 내화내진 H형강 개발
초고층 건축 구조용 YS 700MPa급 고강도 내진 철근 개발
180K급 초고강도 TWB 핫스탬핑 부품 개발
100K급 초고강도 서브프레임 개발
고비중 제철 슬래그 활용 아파트 층간 소음 방지재 개발
반도체 부산물 활용 형석 대체용 친환경 제철 부원료 개발
자동차 차체 구조용 150K급 고항복 MS 강판 개발
자동차 차체 구조용 80K급 고연신 냉연 초고장력강 개발
글로벌 자동차 샤시용 고연신 열연강판 개발
4. 산업의 성장성
철강산업의 성장은 자동차, 건설, 조선, 가전, 기계 등 주요 수요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올해는 중국 경제성장 둔화 및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영향으로 철강시황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선진국 중심으로 자동차, 건설, 조선 등 글로벌 수요산업 회복기조가 지 속되며, 글로벌 철강수요 증가세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전환, 친환경선박 수요증가, 건축물 안정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 도화에 발맞추어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금속 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고부가강 연구개발과 함께 공급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제철은 정부 및 현대자동차 그룹과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사업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보급증가에 맞춰 수소 및 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생산을 확대하고, 수소생산 설비를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안정적인 수소공급 및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통해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5. 직원 현황
2021년 12월 31일 기준입니다.
적규직 직원은 총 11118명이고, 남성은 10863명이며, 여성은 255명입니다.
계약직 직원은 총 377명이고, 남성은 269명이며, 여성은 141명입니다.
평균 근속연수는 남성은 13년이고, 여성은 10년입니다.
1인 평균 급여는 남성은 9700만원, 여성은 6100만원으로 모든 직원의 평균 급여는 9500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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